가. 경상남도교육청의 역점과제 중의 하나인 ‘행복한 책 읽기 문화조성’의 취지를 살려 독서하는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고 생활 속의
독서를 실천하고자 한다.
나. 다양한 책과 관련된 활동을 통해 독서 흥미를 유발시켜 학생이 학교도서관 및 독서에 대한 관심을 형성하도록 하고 자발적으로
독서를 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활동을 통해 학업과 독서를 연결시키며, 교과서와 교실이라는 공간의 제한을 벗어나 교육의 장을
확대하여 사고의 폭과 경험을 넓힐 수 있도록 한다.
가. 독서의 생활화를 위한 학교특색사업으로 독서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이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나. 교육과정 및 학교 행사와 연계한 활동 중심, 체험 중심의 다양한 독서 활동으로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한다.
다. 사전 홍보 및 교육, 담당교사와 담임교사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다수의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라. 학생, 교직원, 학부모의 교육주체가 함께 읽고 공감하고 성장하는 독서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한다.
가. 이 책 한번 읽어봐
1) 목적: 창체 독서시간을 통해 도서관 이용률을 높이고 책과 가까이하는 생활 속 독서 습관 형성하고자 한다.
2) 대상: 전교생
3) 방법
○창체 독서시간에 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오늘 읽은 내용 중 인상깊은 구절, 책의 감상평, 추천하는 책과 그 이유 등을
포스트잇에 써서 해당 학급 게시판에 전시한다.
○학년말 일 년 동안 읽은 책 중에서,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을 직접 카드를 만들고, 그 카드에 편지 형식으로 써서
도서관 게시판에 전시한다.
○서로 읽은 책의 감상을 공유하고 읽은 책을 추천하며 개인의 독서 경험을 공유한다.
나. 아들아, 딸아 같이 읽자
1) 목적: 책을 통한 감성 및 인성교육과 더불어 가정과 연계한 독서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1)
2) 대상: 본교 재학생 학부모
3) 방법:
○학부모가 자녀들에게 읽어주고 싶은 또는 함께 읽고 싶은 책을 선정해서 한 학기 동안 학생과 함께 읽는다.
○학부모는 학기말 읽은 책에 대한 독후 활동(사진, 독서평 등)을 제출하고 독후활동 우수 참가자를 선정한다.
다. 마음이 지친 당신을 위한 다독다독(多讀多讀)
1) 목적: 코로나로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독서를 통해 교직원 자신에게 위로와 힐링을 주고자 한다.
2) 대상: 본교 교직원
3) 방법:
○자신의 위로와 힐링을 위한 책 또는 학생들에게 읽어주고 싶은 책을 선정해서 읽는다.
○학기말 읽은 책에 대한 독후 활동(사진, 독서평 등)을 제출하고 독후활동 우수 참가자를 선정한다.
라. 책 속에서 길을 찾다
1) 목적: 진로와 연계한 독서를 하면서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성찰해보는 시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2) 대상: 전교생 중 희망자
3) 방법:
○공통의 진로(관심분야)를 가진 2~5명이 소그룹을 만들어 신청한다.
○각 소그룹은 활동내용을 계획하고, 그룹 내에서 회의를 거쳐 공통의 도서를 선정해서 읽는다.
○각 소그룹은 책을 읽고 SNS(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곳으로 카카오톡 단체채팅방, 패들렛 등을 활용)에서
독서 나눔 활동을 하고, 월별 1회 이상 활동 결과를 보고서로 지도교사에게 제출한다.
마. 아침을 여는 북(BOOK)소리
1) 목적
○독서의 문턱을 낮추고, 책을 음악처럼 편하고 부담 없이 들을 수 있도록 한다.
○매일 아침 10분씩 책 낭독 방송을 들으면서 독서를 생활화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2) 대상: 전교생
3) 방법: 매일 아침 10분씩 방송부에서 주관하는 책 낭독을 청취한다.
바. 독서고사
1) 방법: 학교 추천도서를 대상으로 연 1회 독서고사를 실시한다.
2) 대상: 전교생
3) 교내 경시대회
사. 독서 포트폴리오
1) 방법: 고등학교 3년동안 사용하는 독서 포트폴리오(독서기록장) 작성을 통해 자신의 독서 활동을 기록하고 체계적이고
누적적으로 독서 활동을 관리할 수 있다.
2) 대상 : 전교생
가. 인문소양을 기를 수 있는 도서를 선정하여 독서활동을 진행함으로써 타인과 어울려 살아가는 데 필요한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다.
나. 학생들의 독서 습관을 길러주며, 독서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생각을 받아들일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다. 독서 후 자신의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봄으로써 생각을 정리하는 힘을 기르고 사고력과 표현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라. 학교행사와 연계한 다양한 독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각자의 역할을 책임감 있게 처리하며, 나누고 소통하는 자세를 키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