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진주외국어고등학교

검색열기

학교소개

1교1특색-'행복한 책 읽기'

메인페이지 학교소개우리학교특색1교1특색-'행복한 책 읽기'

1교1특색-'행복한 책 읽기'

책읽는 학교 '행복한 책 읽기'

1. 목적

. 경상남도교육청의 역점과제 중의 하나인 행복한 책 읽기 문화조성의 취지를 살려 독서하는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고 생활 속의 

     독서를 실천하고자 한다.

 

. 다양한 책과 관련된 활동을 통해 독서 흥미를 유발시켜 학생이 학교도서관 및 독서에 대한 관심을 형성하도록 하고 자발적으로 

    독서를 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활동을 통해 학업과 독서를 연결시키며, 교과서와 교실이라는 공간의 제한을 벗어나 교육의 장을 

     확대하여 사고의 폭과 경험을 넓힐 수 있도록 한다.

2. 방침

가. 독서의 생활화를 위한 학교특색사업으로 독서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이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나. 교육과정 및 학교 행사와 연계한 활동 중심, 체험 중심의 다양한 독서 활동으로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한다.


다. 사전 홍보 및 교육, 담당교사와 담임교사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다수의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라. 학생, 교직원, 학부모의 교육주체가 함께 읽고 공감하고 성장하는 독서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 이 책 한번 읽어봐

 

1) 목적: 창체 독서시간을 통해 도서관 이용률을 높이고 책과 가까이하는 생활 속 독서 습관 형성하고자 한다.

2) 대상: 전교생

3) 방법

창체 독서시간에 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오늘 읽은 내용 중 인상깊은 구절, 책의 감상평, 추천하는 책과 그 이유 등을 

   포스트잇에 써서 해당 학급 게시판에 전시한다.

학년말 일 년 동안 읽은 책 중에서,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을 직접 카드를 만들고, 그 카드에 편지 형식으로 써서 

   도서관 게시판에 전시한다.

서로 읽은 책의 감상을 공유하고 읽은 책을 추천하며 개인의 독서 경험을 공유한다.

 

. 아들아, 딸아 같이 읽자

 

1) 목적: 책을 통한 감성 및 인성교육과 더불어 가정과 연계한 독서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1) 

2) 대상: 본교 재학생 학부모

3) 방법:

학부모가 자녀들에게 읽어주고 싶은 또는 함께 읽고 싶은 책을 선정해서 한 학기 동안 학생과 함께 읽는다.

학부모는 학기말 읽은 책에 대한 독후 활동(사진, 독서평 등)을 제출하고 독후활동 우수 참가자를 선정한다.

 

. 마음이 지친 당신을 위한 다독다독(多讀多讀)

 

1) 목적: 코로나로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독서를 통해 교직원 자신에게 위로와 힐링을 주고자 한다.

2) 대상: 본교 교직원

3) 방법:

자신의 위로와 힐링을 위한 책 또는 학생들에게 읽어주고 싶은 책을 선정해서 읽는다.

학기말 읽은 책에 대한 독후 활동(사진, 독서평 등)을 제출하고 독후활동 우수 참가자를 선정한다.

 

. 책 속에서 길을 찾다

 

1) 목적: 진로와 연계한 독서를 하면서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성찰해보는 시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2) 대상: 전교생 중 희망자

3) 방법:

공통의 진로(관심분야)를 가진 2~5명이 소그룹을 만들어 신청한다.

각 소그룹은 활동내용을 계획하고, 그룹 내에서 회의를 거쳐 공통의 도서를 선정해서 읽는다.

각 소그룹은 책을 읽고 SNS(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곳으로 카카오톡 단체채팅방, 패들렛 등을 활용)에서 

   독서 나눔 활동을 하고, 월별 1회 이상 활동 결과를 보고서로 지도교사에게 제출한다.

 

. 아침을 여는 북(BOOK)소리

 

1) 목적

독서의 문턱을 낮추고, 책을 음악처럼 편하고 부담 없이 들을 수 있도록 한다.

매일 아침 10분씩 책 낭독 방송을 들으면서 독서를 생활화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2) 대상: 전교생

3) 방법: 매일 아침 10분씩 방송부에서 주관하는 책 낭독을 청취한다.

 

. 독서고사

 

1) 방법: 학교 추천도서를 대상으로 연 1회 독서고사를 실시한다.

2) 대상: 전교생

3) 교내 경시대회

 

. 독서 포트폴리오

 

1) 방법: 고등학교 3년동안 사용하는 독서 포트폴리오(독서기록장) 작성을 통해 자신의 독서 활동을 기록하고 체계적이고 

   누적적으로 독서 활동을 관리할 수 있다.

2) 대상 : 전교생

 


4. 기대효과

 

. 인문소양을 기를 수 있는 도서를 선정하여 독서활동을 진행함으로써 타인과 어울려 살아가는 데 필요한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다.

. 학생들의 독서 습관을 길러주며, 독서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생각을 받아들일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 독서 후 자신의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봄으로써 생각을 정리하는 힘을 기르고 사고력과 표현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 학교행사와 연계한 다양한 독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각자의 역할을 책임감 있게 처리하며, 나누고 소통하는 자세를 키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