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진주외국어고등학교

검색열기

학생마당

창과 시선(인문학)

메인페이지 학생마당자율동아리창과 시선(인문학)

창과 시선(인문학)

게시 설정 기간
창과 시선(인문학) 상세보기
2018 창과 시선 5월 모임
작성자 이보민 등록일 2019.03.10

 주제-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미투운동과 노키즈존

 

토론 전 밴드에 게시한 생각

(토론 서기록은 파일로 첨부 함.)


 

정수연

미투 운동에 대한 기사를 검색하던 중 아지즈 안사리의 케이스를 발견했습니다. 저는 이 기사를 읽고 합의된 성관계의 기준이 무엇인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리고 '미투운동이 변질되었다' '이미 본래 목적과는 다른 길로 가고 있다'라는 기사들, 댓글들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미투운동의 목적과 본질이 흐트러졌다면 우리는 어떻게 다시 미투운동을 올바른 기로에 서게 만들지 같이 생각해 보았으면 합니다.

 https://www.huffingtonpost.kr/2018/01/17/story_n_19019250.html


 

김성원

미투 운동에 대해 저는 미투 운동은 지금 현 사회에 필요한 운동이고 사람들의 인권을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직 이렇다 할 정확한 법적 제도나 대안이 없는데 이런 상황에서 미투 운동의 분위기를 악용해 마녀사냥 같은 행위들이 현 사회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바로잡기 위해서 현재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해봤으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bQgW0DAbmG4

 

두 번째 주제인 노키즈존은 아이의 보호자들이 기본 에티켓을 지키지 않은 채 자신들의 아이를 돌보기에 급급하여 가게 안 손님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들 때문에 '맘 충'이라는 단어와 함께 생겨나게 되었고 부모들이 과연 그 장소가 아이들이 뛰어놀기에 적합한 장소인지 크게 떠들어도 가능한 장소인지 그런 것들을 생각해본다면 바로 알 수 있는 것들인데 그러한 행위를 지키지 않는 사례들이 증가해 그 가게 점장의 결정으로 노키즈존이 생겨난 것이므로 저는 찬성하는 입장이고 물론 그렇지 않은 보호자들이 피해를 볼 수도 있지만 예스키즈존 가게를 늘려 보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여러분들의 의견도 듣고싶습니다.

 http://m.nocutnews.co.kr/news/4838347


 

윤수미

저는 미투운동을 지지하는 사람으로서 여성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사회적으로 드러낸다는 것에 대해 굉장히 용기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미투운동으로 인해 공동체에서(예를 들면 직장) 남성들이 여성들을 배제하고 거리를 두는 모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http://withinnews.co.kr/m/content/view.html?§ion=1&no=15298&category=96


 

노키즈존을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에 대한 저의 생각을 확신하진 못했습니다. 이 영상을 보면 기혼의 입장과 미혼의 입장에 모두 이해가 가기 때문입니다.

 https://youtu.be/Qm2u66hA31c


 

예상현

미투운동에 대해 취지는 좋으나 무죄추정의 원칙을 무시했다고 생각합니다

 https://youtu.be/BxdZw0Caxcs


 

전강민

저는 미투 운동이 용기를 내어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공감하고 위로하는 본질은 좋다고 생각 하지만 미투 운동을 악용해서 피해자인 척 글을 올려 남성을 가해자로 몰아가 인생을 망치는 식으로 사용되는 것은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s://youtu.be/6OQMxlyuOsU

 

두번째 주제인 노키즈존에 대해서는 찬성인 입장을 가집니다. 조용한 분위기를 위해 카페에 찾아 오신 분들이 아이들로 인해 목적을 다하지 못할 수 있고 대부분 음식점들은 뜨거운 음식이 많은데 뛰어다니는 아이들로 인해 사고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판매점에서 노키즈존을 실행하면 매출이 적어지는걸 알면서도 실행한다는 것은 그만큼 판매점측의 입장이 곤란하다고 생각듭니다.

 

황덕운

외국인의 시선으로 바라본다는 취지가 흥미로웠고, 미투운동에 대한 세계인의 시선을 느낄 수 있지 않나 해서 선정하였습니다.

YouTube에서 '외국인들이 본 한국 미투 운동 #Metoo [코리안브로스]' 보기

 https://youtu.be/NE0cHwcckpM


 

조은혜

저는 미투운동에 대해 지지하는 입장이였습니다만 오늘 이 영상을 보고 난 후 만약 미투 운동을 하더라도 그게 정말 후에 자신에게 어떤 도움으로 다가올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YouTube에서 '현직 변호사가 말하는 '미투할 수 밖에 없는 이유' | TRGGR 트리거' 보기

 https://youtu.be/EnDua5BPf_I

 

노키즈존에 대해서는 찬성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한 곳에 아이의 출입을 제한한다는건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하는 마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한서영

 https://www.youtube.com/watch?v=avfdLCJ_1F0&feature=share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영상이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미투 운동이 일어날 필요가 없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Me too

# With you

 https://www.youtube.com/watch?v=lcaaph_ir3U&feature=share


 

이보민

피해자가 피해 사실을 드러내고 이에 대중의 지지를 얻어내는 것은 자신의 의지이다. 하지만 사람이 생각을 표현함에 있어 이에 뒤따를 책임도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동영상은 외국인들이 제 3자의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미투운동에 대한 생각을 표현한 것이다. 저는 미투를 여성의 운동이라고 좁게 생각하지 않으셨음 한다. 해외에서는 여성의 남성에 대한 성추행, 동성간의 성추행 역시 공론화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 영상에서는 우리나라의 사회적 구조 문제와 연관시켜 얘기하느라 여성의 운동이라 칭한 것 같다. 그 부분에 의문을 가지시고 볼 필요는 없는 것 같다.


 https://youtu.be/NE0cHwcckpM


 

노키즈존은 가게의 원활한 운영과 다른 손님들의 편의를 의해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노키즈존이 이런 이유로 무분별하게 많아진다면 아이와 부모에 대한 차별과 배제가 된다. 이것은 평등의 원칙에 위배된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노키즈존에 지쳐있을 부모와 아이들을 위한 시설인 예스키즈존의 수도 늘리는 것이 좋을 것 같다.

 


 https://youtu.be/26sbNb39wqg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